합병증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치료합니다.

숙련된 경험과 최신 장비로 정확히 진단하여 혈전·부종 등 합병증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치료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피부 밑에 있는 정맥혈관이늘어나고 꾸불꾸불 튀어나오는 혈관질환을 말합니다.

정맥류
망상정맥류
정상 vs 정맥류
하지정맥류 발생원인

하지 정맥류의 발생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있는데, 선천적 원인은 유전과 정맥판막이상이 있고, 후천적 원인은 비만, 고령, 오래 서 있는 직업 등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에게서 임신기간 동안 처음으로 발생하며, 이는 임신 중에 호르몬 변화로 혈관의 결체조직이 느슨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발 요인 및 증상
유발요인 증상
유전적 요인, 가족력 임신, 피임약, 호르몬 치료 미용상 보기 싫음 다리가 피곤함
비만, 운동부족, 변비 오래 서있는 직업 다리가 무거움 다리가 가렵고 부음
간경화나 심장병 연령 증가 다리가 저리고 아픔 다리에 쥐가 잘남
하지 외상   다리에 염증이 잘 생김 피부가 거칠고 색소 침착이 생김
하지정맥류 진단

보통 일반인들도 다리에 불거져 나온 혈관으로 쉽게 하지 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남보다 혈관이 많이 불거져 보이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 다리가 무겁고, 통증이나 이상감각이 느껴지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검사 기구의 발달로 예전처럼 침습적이거나 정보가 불충분한 검사 없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의 두 가지 방법입니다.

이학적 검사

의사가 시진과 촉진으로 정맥류 부위를 먼저 살핍니다.
채혈을 위해 고무줄을 팔에 감듯이 허벅지에 고무줄을 묶고 풀면서 누웠다 섰다를 반복하면서 이상이 생긴 정맥을 찾습니다.

듀플렉스 칼라 초음파

현재로서는 정맥류 진단에 있어서 가장 유용하고 중요한 진단기구입니다.
초음파로 정확히 기능장애가 있는 부분을 알아내고 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정맥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치료나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하고, 정확한 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정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도플러 기능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오진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초음파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 및 숙련된 경험이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진행 단계(CEAP분류)
0기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무증상 모세혈관확장증 또는 망상정맥 하지 정맥류 부종 피부착색, 정맥성 습진, 지방피부 경화증 피부 변화(4기)에 치유된 궤양이 동반된 경우 피부변화(4기)에 활성궤양이 동반된 경우
0기 1기 2기 3기
무증상 모세혈관확장증 또는 망상정맥 하지 정맥류 부종
4기 5기 6기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conservative treatment)

보존적 치료는 특별히 제작된 압박스타킹을 신는 방법입니다. 다리 정맥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정맥류에 의한 여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으며, 다른 치료에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임신을 하거나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에서 예방 차원에서 착용하기도 합니다.

혈관경화요법 (sclerotherapy)

가는 주사기로 약물(경화제)을 정맥내로 주입하는 혈관경화요법은 경화제 주입 후 혈관을 납작하게 눌러서 붙이는 방법으로 약물주입 후 압박스타킹으로 약 3주간 압박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보통 가는 정맥류 혈관에 적용하며 다른 치료법의 보조 요법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사 후 피부 착색이 나타날 수 있으나 3-6개월 후 서서히 소실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행정맥류 제거술(ambulatory phlebectomy)

과거에는 수술 기구 등의 문제로, 흉터가 비교적 크게 남는 문제가 있었으나, 현재에는 수술기구의 개발과 기술의 발전으로 흉터 문제가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피부에 2-3mm의 작은 절개만 한 뒤에 구부러진 주사침 같은 기구를 이용해서 혈관을 빼 내 제거하는 방법으로서, 수술 후에 작은 상처들만이 남습니다. 광범위 정맥류 제거술이나 레이저 치료와 동반하여 사용시 효과적입니다.

고위 결찰 및 정맥 발거술, 광범위 정맥류 제거술 (High ligation and stripping)

예전부터 시행 하던 고식적인 치료방법으로 현재까지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근치적인 방법으로 치료 효과는 좋지만 수술 절개 흉터가 다소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행정맥류 제거술과 경화 요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치료효과 및 미용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 (endovenous laser therapy)

레이저치료는 입원 및 전신 또는 척추 마취가 필요 없는 최신 치료법으로 가느다란 레이저 도관을 정맥 내에 삽입하여 레이저 에너지로 혈관을 태워 점차 혈관이 퇴화하여 없어지게 하는 시술법으로 수술에 비해 통증 및 흉터가 없습니다.
그러나 시술 후 정맥이 다시 개통되면서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저 치료 시에 혈관경화요법, 보행 정맥류 절제술 등을 같이 시행하여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01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하며, 앉아 있더라도 가급적 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02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한 분은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03 허리, 엉덩이, 허벅지 부위가 너무 조이는 옷이나 내의를 피합니다.
04 너무 오래 서 있지 말며 장시간 서있는 경우 매 2-3분마다 교대로 한쪽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규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으며 특히 가볍게 걷는 운동이나 수영은 다리근력과 정맥을 강화하며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거나, 자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은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06 너무 뜨거운 곳에서의 장시간 노출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07 낮에 활동 시에 특수제작 된 고탄력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08 소금섭취를 줄이며,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09 밤에 잘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주면 정맥혈의 순환이 잘되어 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방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