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 수술시

수술 후 경과
수술 후 배변 대개 수술 후 24시긴에서 48시간 내에 첫 배변을 하게 됩니다. 그 이후 하루에 한번씩 배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식이섬유를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변 수술 후에 일시적으로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는 가급적 첫 소변을 보신 후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랫배가 불편하면서 배뇨가 어려우면 말씀하셔야 합니다.
통증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수술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 저희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수술 당일 저녁부터 다음날 오전까지가 가장 심하며 이 시기에 미량의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통증조절 장치로 통증을 완화시키며, 수술 후 7~10일 사이에는 배변때만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통증이 완화되는데 이 시기에는 외래에서 경구 진통제로 통증을 완화시켜 드립니다.
출혈 수술 후 배변 시 피가 묻어 나오거나 한 두 방울씩 떨어지는 것은 흔히 오는 증상이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안정을 취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변의를 느껴 화장실에 갔더니 다량의 피가 섞인 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대개 수술 후 2주째까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바로 병원에 연락을 주시고 속히 내원 합니다.
부종 수술 후 상처주위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치질을 덜 제거해서가 아니고 2-3주 지나면서 서서히 가라앉으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좌욕 좌욕은 수술 다음날부터 시작하여 수술부위에 불편이 없어지는 3-4주간 하시게 됩니다. 좌욕의 목적은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킴으로써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경감시키며 항문 주위를 청결히 세척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항문에 생긴 혈전의 용해나 상처의 치유를 촉진 시키는데 있습니다.
좌욕 방법
  1. 40℃ 정도의 따뜻한 온수를 병원에서 구입한 좌욕판이나 혹은 대야 등에 받아 준비합니다.
  2. 한번에 5 ~ 10분간 하루에 두 번에서 네 번 정도 준비한 온수에 항문부위를 담그고 앉아 있습니다.
참고사항
  • 온수에 소금, 쑥 등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 샤워기 등으로 항문을 씻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비데를 사용할 경우 상처부위를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배변 전후로 좌욕을 하시면 좋습니다.
  • 물을 너무 뜨겁게 하시면 화상을 입기 쉬우니 주의를 요합니다.

혈관경화주사요법 또는 하지정맥류 수술시

수술 후 경과
  • 치료 받으신 후 며칠간의 가벼운 통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 치료 받은 부위에 멍이 드는 경우가 흔합니다. 치료 후 정상적인 치유과정의 일부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수술 받았다는 부담감 때문에 누워만 계시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간단한 일상생활은 계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 받으신 부위에 당기는 느낌과 딱딱한 멍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망가진 혈관을 제거한 부위에 새로운 조직이 생겨나는 치료과정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니면서 정상을 회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