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란?

항문 내에는 점액을 만들어 내는 샘이 항문 속 1-2cm 정도에 6-10개가 있는데, 이 샘의 입구를 통하여 세균이 침범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항문 주위에 종기처럼 고름이 고이게 됩니다.
이것을 항문 주위 농양 이라고 합니다. 이 고름이 점점 많아져 항문 주위의 약한 곳을 뚫고 주위로 퍼져 항문 주위 피부로 터져 나오게 됩니다. 배농이 되고 염증이 가라앉은 후 나무 뿌리처럼 단단하게 만져지며, 조그만 구멍에서 진물이나 고름이 나오는 것을 치루 라고 합니다.

치루 및 항문 주위 농양의 증상
치루 항문 주위 농양

• 항문 피부 쪽의 구멍(외구)에서 고름이나 진물이 배출
  • 외구 주위가 딱딱해지며 통증이 생김

• 동통, 열감, 벌겋게 부음
  • 전신에 열이 나며 온몸이 쑤심
  • 고름이 터질 수 있음
치루 및 항문 주위 농양의 진단

치루 및 농양의 유형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항문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최신의 항문 초음파 장비를 도입하여 진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치루 및 농양의 치료방법
항문 주위 농양은 신속하게 절개하여 고름을 빼주어야 합니다. 오래 놓아 둘수록 고름이 주위 조직으로 퍼지면서 깊이 파고 들어 단순형이었던 것이 복잡형으로 되므로 서둘러 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루는 수술이 유일한 근치적 치료 방법입니다. 소아 치루의 경우 좌욕하면서 관찰하면 없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성인의 치루에서는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 염증이 반복되어 항문이 망가지기 전에 수술로 치루를 치료하여야 합니다. 수술 방법은 치루 절개술이나 치루 절제술로 시행하게 됩니다. 본원에서 가능한 변실금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문 괄약근 보존 술식을 선택하여 수술을 합니다.